1. 일상과 생각/1.1. 생각조각

오마이걸 유아의 춤이 정말 오져서 쓰는 글

김쥬🍀 2021. 6. 6. 01:16

나는 연예인에 크게 관심이 없다. 재밌는 걸 발견하면 방송이나 예능, 드라마 클립들을 찾아보긴 하지만, 특정 방송인을 좋아한다거나 정보를 찾아본다거나 하는 일은 흔치 않다. 팬클럽에 가입하고 노래를 앨범마다 챙겨듣는 가수는 몇년째 아이유뿐이었고, 주변에서 아이돌 이야기를 하면 멍때리기 일쑤였다. 그러다가 재작년 즈음, 내가 정말 좋아하는 친구 한 명이 오마이걸이라는 걸그룹을 아주 좋아한다는 걸 알았다. 언니가 보여주는 영상들, 클립들을 재미삼아 몇 번 보다가, 어느새 유튜브에서 오마이걸 예능을 찾아보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입덕부정기는 짧아야 마음이 편하다고 했고, 나는 미라클이 되었음을 인정하기로 했다.

오마이걸의 여러 가지 영상들을 찾아볼 때 늘 느끼는 점이 있다. 노래 실력, 춤 실력, 타고난 음색의 매력이나 외형적인 부분까지도 누구 한 명이 크게 빠지지 않는 아주 좋은 밸런스를 갖춘 팀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멤버들이 모두 모였을 때 보여주는 분위기가 정말 활기차고 밝아서, 팀워크에 집중하다 보면 누구 한 명만 콕 찝어서 좋아할 수가 없다.

생각나는 대로 글을 쓰다 보니 제목과는 약간 동떨어진 방향이 되었는데, 본론으로 돌아가자면 오마이걸 멤버인 유아의 춤이 너무 굉장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윗 문단에 말했듯 오마이걸은 누구 하나 동떨어진 사람 없이 좋은 밸런스를 갖춘 팀이긴 하지만, 개중에서 각자가 조금 더 뛰어난 포지션이 있다. 무대 영상을 보다 보면 아무래도 음색과 춤선에 조금 더 집중하게 되는데, 유아의 춤이 너무 멋져서 할 말을 잃곤 한다. 물론 다른 멤버들도 모두 춤을 아주 잘 춘다(특히 미미의 파워풀함을 무척 좋아함). 하지만 유아의 춤은 어떻게 하면 이 동작의 선을 잘 살릴 수 있는지를 딱 알아내고 그걸 제대로 표현할 실력이 받쳐줘 유독 눈에 들어오는 것 같다.

나는 춤을 추는 사람이 아니기에 잘은 모르지만, 내가 춤을 볼 때 '참 잘 춘다'라고 느낄때의 특징을 몇 가지로 나눠보자면 1) 동작의 크기와 연결 2) 완급조절 3) 디테일하게 맞춰진 안무의 메시지인 것 같다. 유아는 이 세 가지 부분에서 모두 뛰어난 표현력을 가지고 있다. 내가 특별히 좋아하는 부분들을 이야기하고 싶은데, 어쩔 수 없이 타 멤버와의 비교처럼 될 것 같아서 속상하다. 나는… 나는… 모두를 너무너무 좋아하는데………

 

1. 동작 반경

불후의 명곡 풍선 무대 (https://www.youtube.com/watch?v=cRu8X02cGW4)

깡총깡총 뛰어서 뒤로 이동할 때 발을 차는 높이 차이로 보이는 동작 반경이라든가

인제 I CON 콘서트 CLOSER 무대 (https://www.youtube.com/watch?v=injtyp9bFAI)

팔을 감싸안을 때 손끝까지 동작을 연결해서 같은 동작이어도 끊기지 않고 훨씬 긴 모션으로 느껴진다든가 하는 부분들! 유아는 전체적인 균형을 흐트러뜨리지 않으면서 자기 선을 제대로 살리는 방법을 귀신같이 찾아낸다.

2. 완급조절 및 춤선??

BUNGEE 안무 연습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KMrEdqGH10)

번지 미미랩파트! 팔을 쫙 뻗은 후 옆 앞 위를 지나 목 다리로 손을 옮기는 포징 연결같은 안무 동작이다. 여기서 주목할 것, 옆 앞 위를 가르는 팔에 처음부터 끝까지 힘이 빠지지 않고 쭉쭉!! 펴고 있는 멤버가 누구인가? 유아다 ^^ 왼팔을 제외한 몸 전체를 절도있게 사용하는데도 팔은 움직이는 속도가 달라질 뿐 뚝 끊기는 느낌 없이 세 포즈를 부드럽게 이어주면서 안무 동작이 전체적으로 길어보이게 만든다. 영상으로 보면 좀 더 확실하게 느껴지는데 gif 따온거로는 그렇게 확 티가 나진 않네… 그런 의미에서 영상의 저 부분 시작지점은 1분 13초이다(https://youtu.be/zKMrEdqGH10?t=73).

불후의 명곡 풍선 무대 (https://www.youtube.com/watch?v=cRu8X02cGW4)

또다시 풍선 무대인데, 손끝까지 활용해 동작을 길게 연결하고, 동작 전체적으로도 속도 면에 다이나믹이 있어서 훨씬 선이 살아보인다. 아 그 와중에 효정씌… 왜 그렇게 해맑게 웃어……? 정화된다 진짜 ㅋ ㅋ 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 세상에…

3. 디테일 표현

불꽃놀이 안무 연습 영상! 이건 사운드와 함께 봐야 함… 미미 랩파트 시작부분 (1분 19초) 영상 ⬇

(https://youtu.be/POHHjHNBVfM?t=79)

불꽃놀이 안무 연습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POHHjHNBVfM)

이 부분 안무 지시사항은 아마도 '박을 밟는 느낌' 정도이지 않았을까? 그런데 여기서 유아는 한 술 더 떠서 박마다 발을 앞으로 차낸다……!! 여기가 비트가 투포에 클랩이 추가되고 아래쪽의 붕붕거리는 패드음이 급격히 빨라지는 부분인데 진짜 너무!!! 너무!!!!!! 잘 어울리지 않은지!!!!!!!!!!!!!!! 유아야!!!!!!!!!!!!!!!!!!!!

불꽃놀이 영상에서 또 내가 울고 마는 부분이 바로 오른쪽 gif 부분인데… 나는 여기 사운드가 불꽃놀이의 불꽃이 터지면서 꼬리가 길게 남는 부분을 표현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그런 부분에서 유아 다리…… 몸 이동에 따라 길게 끌어 가져가는 것 좀 봐…… 유아야…………… 이 부분은 타 멤버들도 같은 디테일을 가져갈 때가 있는데, 무대마다 파트마다 바뀌기도 하고 다리를 늦게 당겨오는 느낌에 가까운 반면 유아는 표현이 매번 동일하고 다리를 길게 "뻗어내는" 느낌이 강하다.

 

아 언급하고 싶은 포인트 진짜 더 많은데…… 클로저 브릿지 파트라든가… 살짝 설렜어 스텝이나 던던댄스 후렴에서 무릎을 쓰는 방법이라든가… 비밀정원 엔딩 포즈라든가… 윈디데이 '이건 내가 너를 많이 좋아한단 증거' 부분의 오른손 처리라든가… 아 쓰다가 또 생각났어 유아는 선을 잘 살리고 속도 다이나믹을 잘 표현해서 왁킹할 때 진짜 미치게 멋있어…… 아 사실 던던댄스의 'crazy crazy crazy 긴 춤을 춰' 부분과 직후에 이어지는 한 마디 정도 구간의 춤 해석과 표현을 내가 너무너무 좋아하는데 움짤 따놓은게 없어서 못 썼어 (https://youtu.be/3Gqqr43XZ2s?t=121)
유아야…… 어떻게… 춤을 왜 그렇게 추니……? 진짜…정말…너무너무좋아해………